티스토리 뷰

반응형

 

원양어선 연봉 선장 연봉월은 얼마일까?

 


짧은 시간에 많은 돈을 벌고 싶으면 배를 타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뉴스나 방송에서도 원양어선에서 외국인 선원에 엄청난 가혹행위를 한다거나 일의 강도가 상상을 초월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오늘은 원양어선 연봉 및 취업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양어선이란?


원양어선은 원양어업을 하기에 알맞도록 설비를 갖춘 배를 말합니다. 대양을 건너다니기 때문에 한번 출항하면 할당량을 채울 때까지 여러 날 동안 바다에서 생활하면서 조업을 합니다. 배 위에서 잡은 물고기를 냉동하고 가공처리를 할 수 있는 시설까지 갖추고 있어 그만큼 일이 많고 힘든 직업입니다. 일이 힘들기에 그에 따른 보상도 확실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한번 도전해볼 만한 직업이라 생각하고 뛰어듭니다. 하지만 배위에서의 불규칙한 생활과 적응으로 버티기가 쉽지 않습니다.

 

2021.01.14 - [분류 전체보기] - 부장검사 연봉 검찰 조직도 알아보기

 

부장검사 연봉 검찰 조직도 알아보기

부장검사 연봉 검찰 조직도 알아보기 요즘 검찰개혁의 목소리들이 높아지고 있다. 사법부, 행정부, 입법부의 3권분리로 되어있는 대한민국에서 사법부가 얼마나 중요한지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

10ducksim.tistory.com


원양어선 연봉

원양어선의 월급은 연봉제이기 보다는 보합제라는 월급제도를 택하는 곳이 많다고 합니다. 보합제란 일명 직가림제라고 하는데 근로기간내 선주(고용주 혹은 배 주인)는 자기 선박을 투자하고 어장 일꾼과 노무를 제공합니다. 선장은 선원과 고용기간 종료 시점에 투자비를 제외 후 어획량 대비 직급에 맞게 분배하는 방식을 하고 있습니다. 구직자의 입장에서는 월급제가 유리하지만 고용주의 입장에서는 성수기와 비수기로 나눠지기 때문에 보합제가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합제가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보합제는 성과에 따라 타 업종에 비교했을 때 엄청난 수입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원양어선을 타고 나가 조업을 했는데 비용이 더 많이 나오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런 경우 선장이나 선원의 입장에서는 수익이 아예 없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기본급과 보합제를 같이 시행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취업전 급여체계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에도 여러 직급들이 존재합니다. 선장, 항해사, 기관사, 선원 등 여러 직군이 있지만 직군의 중요도에 따라 기본급과 성과금의 차이가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 기본금보다는 성과급에서 수익이 결정 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양어선 취업방법

일자리 자체가 힘들기 때문에 젊은 사람들의 유입이 적어 평균 나이가 40대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이점 참고하시고 취업을 하셔야 합니다. 현재는 외국인 선원의 임금이 워낙 싼 편이라 면허가 필요 없는 일반 선원은 한국인을 잘 채용하지 않습니다. 원양어선에 승선을 희망하는 사람들은 일반 선원보다는 한국 해양수산연구원의 오션폴리텍 3~5급 해기사 과정을 통하여 면허를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원양어선 연봉 및 취업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원양어선의 연봉은 조업어종이나 기간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정확하게 연봉이 얼마다라고 정의할 수 없는 직종입니다. 취업알선을 통해 일반 선원으로 취업을 하면 부당한 대우나 계약내용과 다를 수 있으니 한국해양수산연구원의 오션폴리텍을 통해 취업하는 것이 안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
«   2022/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